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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부동산 끄적끄적

[수원] 화서역 신분당선 위치 및 출입구 예상 (아닌 망상)

by 잡화점주 2020.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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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분석에 의한 예상이 아닌
낮은 수준의 분석을 통한 망상임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신분당선 연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화서역 근방의 변화에 대해서는

 

언급한 글들이 별로 없어서ㅠㅠ

 

(특히 신분당선 관련해서..)

 

알아보다가 그냥 제가 작성해보기로....

 

 

 

 

그래서 근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수원의

 

화서역에 대해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화서역의 경우 가장 큰 호재로 2가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1. 신분당선 연장(2023착공~2027완공)

2. 스타필드 수원(2020착공~2023완공)

 

 

 

 

 

뭐 위의 2가지 모두 이미 확정된 내용이라

 

착공 및 완공 시기만 남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시기에 대한 변동성을 제외하고는

 

문제가 없다고 보지만

 

그 중에서도 변동성을 조금은? 가지고 있는

 

"신분당선(화서역)" 승강장 및 출입구에 대해

 

망상을 한 번 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공개된 자료인 '예타보고서'를 살펴보았습니다.

 

 

 

신분당선 연장(광교중앙-호매실) 예타보고서 중 일부

 

신분당선 연장(광교중앙-호매실) 예타보고서 중 일부

 

 

 

 

(여기서 SB08 정거장이란 신분당선 화서역 지점을 일컫는 말입니다)

 

 

해당 내용을 정리해보면 신분당선(화서역) 승강장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초안 : 화서역(1호선) 하부에 직접 위치

 

*재기획용역 : 화서역 동측 화서환승 주차장에 위치.

(화서역1호선과 지하차도를 피해서..)

 

 

 

 

따라서 위의 내용을 기준으로 승강장의 위치를 예상해보자면...

 

 

 

 

 

신분당선 화서역 승강장(정거장) 위치 망상

 

 

 

초안은 화서역(1호선) 하부 였지만

 

화서역(1호선)과 지하차도를 피해서

 

재기획용역에서 화서역 동측 화서환승 주차장에 위치 라고 하였으니

 

 

 

 

위와 비슷한 위치로 들어서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해당위치는 수원시에서 공시한 "복합환승센터"가 예정된 부지이니

 

아마 현실성이 높은 위치가 아닐까 합니다.

 

 

 

 

화서역(1호선) 하부나

 

위의 표시한 주차장 위치가 아니라면

 

사실상 1호선과의 환승 연계가

 

너무 불편해질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

 

그런데 복합환승센터가 신분당선보다 먼저 준공이 되는데,

 

복합환승센터가 있는 상태에서

 

지하에 신분당선 공사가 가능한가요?

 

(두둥....망상의 한계를 느낌)

 

 

 

 

뭐.. 힘들면 조금 비껴서 공사를.....

 

 

 

 

 

신분당선 화서역 승강장 위치 및 출입구 망상

 

 

 

 

위 1~3번까지의 노란색 네모는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는 신분당선 화서역의 출구 & 입구 (출입구)

 

망상 스팟 입니다.

 

 

 

 

1번 : 대유평지구 및 스타필드로 통하는 출입구 (& 광역버스정류장)

 

2번 : 화서주공단지 및 기타 동남쪽 방향 출입구 (& 광역버스정류장)

 

3번 : 남쪽 방향 출입구

 

 

 

 

하지만, 신분당선이 비용 최소화를 추구하는 노선임을 생각해보면

 

2번, 3번 출입구는 생기지 않고

 

상부의 복합환승센터를 통한 출입으로 대체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번 출입구도 복합환승센터와의 구름다리 연결로 대체될 수 있다

 

지하차도가 있어서 출입구를 연결할 수 없다 등의 이야기도 있지만

 

구름다리 연결이어봤자 스타필드 2~3층으로 연결될텐데

 

신분당 내려 지하에서 올라와서 스타필드 2~3층으로 넘어간 후

 

1층으로 내려가서 집에 가야하는 상황은.... 아니겠죠?ㅎㅎ

 

 

 

 

그래서 1번 (스필 및 대유평지구) 방향의 출입구는 꼭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물론 지하차도의 간섭 때문에 출입구 스팟은 조금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신분당선에서 스타필드 지하로 연결되는 출입구가 생길 가능성도!!!

(네, 망상 입니다.)

 

 

 

 

 

아쉬운 건 아무래도 화서역(1호선)을 기준으로

 

서쪽에 위치한 방향으로는 출입구가 쉽지 않을 것 같다는 망상을 해봅니다.

 

기존의 1호선 출입구가 있기 때문이죠..

 

(신분당선의 경우 기존역의 출입구를 활용한 경우가 매우 많아서...)

 

 

 

 

 

 

 

다른 예상도

 

 

 

 

간혹 웹상에서 위와 같은 승강장 및 출입구 예상도를 볼 수 있는데요.

 

물론 이러한 예상도 합리적인 근거가 있으셔서

 

저도 동의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좀 힘들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우선 

 

 

 

1. 1호선과의 환승 연계성 저해

 

위와 같은 승강장 위치라면

 

(심지어 1호선은 지상/ 신분당선은 지하)

 

노원역(지상4호선&지하7호선) 수준의

 

'여행환승(막장환승)'이 되어 버립니다. 

 

지하설 노선의 본래의 목적인

 

교통 편의를 위해 여기는 아니었으면...

 

 

 

 

2. 비용문제

 

계속해서 말씀드리는 것이

 

신분당선의 주된 특징인 비용절감입니다.

 

복합환승센터를 출입구로 활용한다면 비용점감 측면 100점

 

복합환승센터 하부에 승강장 위치 & 근처를 출입구로 한다면 80점

 

위와 같은 승강장 위치에 출입구까지 길게 뺀다면...

 

비용절감측면에서는 쉽지 않겠죠.

 

(스타필드가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수익성에 크게 도움되지 않을 것 같아서..)

 

 

 

 

3.  예타보고서

 

사실 제일 중요한건데

 

위의 예타보고서를 보시면 승강장은

 

화서역 동쪽 환승주차장이라고 써놨,,,,,

 

심지어 환승주차장에 위치하는 것도

 

초안(1호선 하부)보다 환승시간이 다소 증가한다고,,,,

 

 

 

 

 

 

 

 

 

마무리

 

 

 

 

사실 승강장이나 출입구 위치가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수원에 이것저것 들어온다는게 좋은거죠.

 

 

 

 

그냥 혼자 궁금해서

 

나름 합리적인척 해가면서

 

망상 한 번 해본거고...

 

 

 

 

그냥 빨리 전부 완공 좀 되어서

 

수원지역이 조금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합니다.

 

 

 

- 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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